[상담사례]임신12주, 입덧으로 하루 종일 자고 구토로 너무 힘들어요?

조회수 1131


Q. 임신12주, 입덧으로 5킬로 빠지고, 아무것도 못하겠아요. 하루종일 자도 너무 피곤해요.  구토를 많이 해서 힘듭니다. 제가 유난 떠는 걸까요??


A. 안녕하세요.

유난 떠는 거 아니예요. 심하신 분들은 심합니다.

입덧은 임신 주수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임신 9주에 가장 심합니다. 그리고 보통 12주가 지나면 호전이 되지만 10% 정도는 14주 지나서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입덧이 심해서 탈수, 체중감소, 칼륨부족이 발생하면 엄마와 아기 둘 다 힘듭니다.

우선 폭식하지 않도록 하고요. 음식과 음료를 분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매끼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어렵다면 1-2시간마다 적은 양으로 먹고 간식을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맛을 돋을 수는 있어도 위벽을 자극시켜 산분비와 담즙분비를 증가시켜 뇌의 구토중추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6컵정도의 충분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 음료로 아이스 칩, 슬러시 그리고 스포츠 드링크 등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를 복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경구용 입덧 약 디클렉틴, 아미렉틴 등이 도움이 됩니다. 링거 수액(포도당+비타민)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필요시에는 입원을 해서 메토클로프로마이드 같은 주사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즘은 약을 하나도 안 드시는 분들도 환경, 유전,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 1~3%, 높게는 5%까지 기형에 대한 일반 위험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신 중 기형예방과 아기의 건강한 성장과 성숙을 위해 엽산포함 임신부용 종합비타민을 꼭 챙겨드시기를 권합니다. 특히 무뇌아나 척추기형은 70%정도까지 예방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임산부약물정보상담


사단법인 임산부약물정보센터



사단법인 임산부약물정보센터 (대표자: 한정열)
사업자등록번호 794-82-00187
서울 중구 퇴계로50길 12-1 2층 | 02-2272-4737 | 메일주소 master@mothersafe.or.kr
Copyright© 2021 Korean Mothersafe Professional Counseling Center. All Rights Reserved